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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일생의 4분의 1 내지는 3분의 1이나 되는 많은 시간을 잠을 자면서
지내게 됩니다. 수면은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생체리듬을 유지해 주
기 때문에충분한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일상 생활을 잘 유지하기 위하여 하루 6~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보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가 쏟아지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운동 능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또한, 수면시간을 줄
일수록 비만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반대로 적당한 수면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한다고 하더라
도 그 이상의 효과를 얻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히려 너무 잠을 많이 자는 것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
다. 적당한 수면 시간은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모든 사람에게동일
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동 및 청소년기에는 성인에 비해 더 많은
수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억지로 잠을 줄여가며 공부
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일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다고 여겨질 때에는 낮 동안에 잠시 낮잠을 자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낮잠을 자게 되면 저녁에 잠 들기가
어려워지고 그로 인해 생활 리듬이 깨질 수 있으니, 낮잠을 잘 때에는 30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
에 도움이 되는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면을 취하는 시간 자체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수면 시간을 지키기 위하여 억지로 잠을 청하다 보면, 잠이 안 오는 상황에
대해 불안감이 발생하고 그로 인하여 불면증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원인
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적당한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잠을 깊게 잘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만 채우기 위하여 억지로 누워 있다 보면, 깊은 잠을 자기가 어려
워지고 주위의 작은 자극에도 쉽게 잠이 깨게 됩니다.
따라서, 잠을 잘 자기 위한 수면 습관을 잘 지키면서 충분한 시간 동안 깊
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몸을 적응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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