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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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대한수면학회(The Korean Society of Sleep Medicine, KSSM)라 한다.

제 2조 (목적)
본 학회는 수면의학 분야의 진료, 교육, 연구활동의 향상을 위하여 국내ㆍ외 지식교류를 통한 학문의 발전,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협동의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사업)
본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학술대회, 집담회, 기타 강연회
  2. 학회지 및 기타 도서의 발간
  3. 학술교육 및 국민보건 향상에 관한 계획 및 연구
  4. 수면의학 인정의 자격에 관한 사항 및 인정의의 수련, 보수교육
  5. 회원 상호간의 친목 및 회원의 권익옹호
  6. 연구사업 주관 및 지원
  7. 수면의학 분야의 국제 교류 활성화
  8. 기타 본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항

제 4조 (위치)
본 학회의 위치는 회장 또는 총무이사의 현 근무지로 위치를 정한다.
제 2장 회원
제 5조 (회원의 종별)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일반회원, 원로회원, 특별회원으로 구분한다.

  1. 정회원은 만65세 이하인 수면의학에 종사하는 의사(전문의), 전문의 수련과정을 거친 치과의사 또는 평의원회에서 인정한 수면 관련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이에 상응하는 자로 한다.
  2. 준회원은 수면의학 또는 평의원회에서 인정한 관련학과의 전공의 과정을 수련 중인 자 또는 학위과정 중(최대 4년 이내)인 자로 한다.
  3. 일반회원은 수면의학관련 분야 연구원 및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연관분야 종사자(간호사, 임상병리사, 임상심리사 등) 및 동 분야의 자격증 소지자로 본 학회의 인준을 받은 자로 한다.
  4. 원로회원은 정회원으로서 만 65세 초과인 자로 한다.(제반회비 면제)
  5. 특별회원은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해 현저한 공헌을 한 내외국인으로서 평의원회에서 추천 및 승인을 받은 개인 및 단체로 한다.(제반회비 면제)

제 6조 (입회절차)
본 학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금, 연회비 및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이사회의 심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7조 (권리와 의무)
본 학회 회원은 다음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1. 회원은 회칙 및 내규와 의결사항을 준수하며 회비 및 기타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2. 본회의 정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기타 소정의 의결권 및 발언권을 가진다.
  3. 준회원과 일반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이 없다.
  4. 원로회원 및 특별회원은 회비납부의 의무가 면제되며,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이 없다.
  5. 회비는 매 회계연도에 책정한다.
  6. 모든 회원은 본 회가 발간하는 각종 간행물과 제증명을 받을 수 있다.

제 8조 (회원의 자격 정지)
회원이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회원의 자격 정지 및 징계를 의결하고 그 결정을 평의원회에 보고하며, 평의원회에서 이를 최종 결정한다.

  1. 본회의 명예를 훼손하였거나 본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2.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3. 정당한 이유 없이 3년 이상 연회비 납부를 이행하지 아니하였을 때에는 회원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제 9조 (제명)
제 8조에 규정한 회원의 자격정지 또는 징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상 이를 시정하지 않았을 경우는 평의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제명할 수 있다.
제 3장 임원의 임기 및 임무
제 10조 (임원)
본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4명
  3. 이사 15명 내외
  4. 감사 2명
  5. 고문

제 11조 (임원의 선출)
  1. 회장은 이사회에서 복수로 추천하거나 스스로 추천한 후보자(아래의 최소 자격 요건을 충족한 회원) 중 전현임 회장단에서 최종후보자 군을 선정한 후 평의원회에서 차기 회장을 선출하고 정기총회에서 보고한다. (단, 후보자는 현임회장이 속한 전문과가 아니어야 하며, 스스로 추천한 후보자는 정회원 10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 1) 본 학회의 정회원으로 임원활동 경력 6년 이상인 자
    • 2) 관련 전문 경력 15년 이상 (의사 및 치과의사 - 전문의 경력 / 박사 - 학위 취득 후 경력)
    • 3) 평생회비 납부자
  2. 차기 회장은 현임 회장 임기 종료 6개월 이전까지 선출한다.
  3. 부회장 및 이사는 회장이 임면한다.
  4. 감사는 평의원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이를 인준한다.

제 12조 (임원의 직무)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 회무를 총괄하며, 이사회 및 총회의 의장이 되고 학술대회를 주관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 이사회에서 정한 부회장이 직무를 대행한다.
  3. 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본회의 제반 회무를 수행한다.
  4. 감사는 본 학회의 사무 및 재정을 매년 감사하고 총회에 보고한다.
  5. 고문은 본 학회의 제반 활동에 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제 13조 (임기)
본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부회장,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보험이사와 편집이사는 임기를 4년으로 한다.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2. 회장은 연임할 수 없고, 부회장, 이사, 감사는 연임할 수 있다.
  3. 회장, 부회장, 이사는 의결권이 있고, 감사는 의결권이 없다.
  4. 결원 또는 충원으로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 기간을 임기로 한다.
제 4장 평의원회
제 14조 (평의원회의 구성 및 임기)
  1. 평의원회의 의장은 현 회장으로 한다.
  2. 평의원의 구성은 정회원인자로 각 전문과가 동수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임기는 3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며, 3년의 임기 중 평의원회에 모두 불참 시 평의원회 의결을 거쳐 연임을 허용하지 않는다.
  4. 평의원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 1) 임원선출 및 불신임에 관한 사항
    • 2) 이사의 인준에 관한 사항
    • 3) 회칙개정 및 예산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 4) 정회원 및 특별회원의 승인에 관한 사항
    • 5) 수면의학 관련 전문과 및 직종 승인에 관한 사항
    • 6) 제 규정의 인준에 관한 사항
    • 7) 이사회에서 부의된 사항
    • 8) 기타 학회 회무에 관한 사항
제 5장 이사회 및 위원회
제 15조 (이사회의 소집)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되고 연4회 이상, 임시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재적이사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회장이 소집할 수 있다.

제 16조 (이사회의 의결)
  1. 재적이사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원이 되며 출석이사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긴급한 이사회의 의결을 필요로 하는 안건이 발생한 경우 회장은 전체 이사에게 개별적으로 서면 동의를 구할 수 있으며, 1/3 이상의 참여와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결과는 이사회 또는 임시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17조 (이사회의 구성 및 직무)
  1. 이사회 구성
    • 1) 회장, 부회장
    • 2) 총무이사: 회장의 보좌, 서무, 연락사무, 포상, 이사회 및 평의원회의 회의록 및 학회행사 등의 기록, 지부의 설치
    • 3) 학술이사: 학술행사의 운영계획 수립, 집담회의 개최 등에 관한 사항
    • 4) 편집이사: 학회지 및 기타 학회관련 간행물의 발간에 대한 업무를 관장
    • 5) 교육이사: 회원에 대한 교육을 관장
    • 6) 재무이사: 학회 운영에 관련된 재무관리(예산편성, 수지결산) 및 기금의 관리와 이에 필요한 사항을 관장
    • 7) 홍보이사: 본 학회의 홍보와 공보에 관한 사항을 관장
    • 8) 정보이사: 의료정보의 수집, 보급, 전산망의 항상 유지 관련업무의 관장
    • 9) 보험이사: 수면장애에 관련된 의료행위, 약제 및 치료도구의 적응증, 수가, 급여등재 등, 질의서 답변 및 기타 모든 보험정책에 관한 업무 관장
    • 10) 기획이사: 학회의 장단기 발전을 위한 각종 기획업무, 기타 위원회간의 업무의 조정 등
    • 11) 국제이사: 외국학회와의 업무협조 등
    • 12) 섭외이사: 학회 제반 활동과 관련된 외부 단체 및 조직(정부기관, 여타 학회, 환자 단체, 기업체 등) 상호 업무 협의 및 협조 등에 관련된 제반 업무 조정
    • 13) 무임소이사: 학회의 기타 활동 업무 관장 또는 조정
    • 14) 윤리이사: 회원과 학회의 윤리적 갈등 해결
    • 15) 법제이사: 정관, 세칙 등의 개정과 신규 입안
    • 16) 의무이사: 회원과 학회의 법률자문 및 해석
    • 17) 정책이사: 학회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정책 개발 업무 관장
    • 18) 정도관리이사: 학회의 질적 수준 유지 및 발전을 위한 기준의 설정 및 유지에 관한 업무 관장
    • 19) 연구이사: 학술 발전을 위한 연구 관련 업무 관장
    • 20) 개원이사: 개원의 중 학회발전에 필요한 개원관련 업무 관장
    이외의 업무가 필요한 경우 회장의 발의와 이사회의 의결로 위원회를 신설할 수 있다.
  2. 직무 : 이사회는 아래의 사항을 의결할 권한을 갖는다.
    • 1) 회원의 자격심사, 원로회원, 준회원, 특별회원, 고문의 추대
    • 2) 사업계획 및 예산편성에 관한 사항
    • 3) 회칙, 직제 및 제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 4) 학술대회 및 기타 학술관련 모임, 강연회 준비에 관한 사항
    • 5)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
    • 6) 기타 학회발전 및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항
  3. 의안
    • 1) 이사는 이사회에 제출할 의안을 이사회 개최 전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 2) 의안은 이사회에서 의결하며 해당사항은 정기총외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4. 공지
    제반회의는 소집의 공지를 회의 7일 전까지 공지되어야 한다. 단 긴급회의 소집은 예외로 한다.
  5. 회의록
    이사회 때마다 회의록을 작성하여 이사들의 확인 후 회장 및 이사회에서 지정하는 이사 2인의 서명날인을 득하고 보관하여야 한다.
  6. 회의 방법
    회의 참가자가 직접 출석하여 대면 회의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참가자의 일부 또는 전부가 직접 출석하지 않고 영상 및 음성을 동시에 송수신하는 원격 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비대면 회의로 진행할 수 있다. 대면 회의 참가자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회의 참가자의 출석 및 의결도 인정한다.

제 18조 (위원회)
  1. 각 이사는 각각 약간 명의 위원으로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2. 위원회의 위원을 이사의 제청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3. 위원의 임기는 이사의 임기와 동일하도록 한다.
  4. 각 이사는 위원회의 위원장이 된다.
  5. 위원회의 의결사항은 이사회에 보고하여 동의를 받아야 한다.
  6. 위원회는 회의록과 관계 자료를 작성, 보관하고 이사회의 요청이 있으면 제출해야 한다.
  7. 각 위원회를 개최할 때 각 위원들에게 소정의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8. 본 학회의 사업상 필요한 경우에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특별위원회를 설치 운영 할 수 있다.
    특별위원회의 업무관장은 회장이 총괄하며 필요하면 이사회 및 평의원회에 참석 보고하여야하며 업무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제 6장 총회
제 19조 (총회)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정기총회는 년 1회 소집하며 회장이 이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3. 회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임시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의결할 경우
    • 2) 평의원회 재적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 3) 회원의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제 20조 (총회의 심의사항)
총회는 하기 사항을 심의한다.
  1. 회칙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 감사의 보고
  3. 이사회 및 평의원회에서 부의된 사항.
    (총회의 의결정족수)총회는 출석회원의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한다.
제 7장 재정
제 21조 (수입의 종류)
본 학회의 입회금, 회비, 찬조금 및 학술대회 등록비, 기타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 22조 (회비)
본 학회의 입회금 및 회비는 이사회 및 평의원회의 의결과 총회의 인준으로 결정한다.

제 23조 (회계년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24조 (총회의 심의사항)
각 연도의 세입, 세출에 대한 결산은 정기 총회 전에 감사의 심사와 평의원회의 승인을 거쳐 정기총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제 8장 과별 연구회의 결성
제 25조 (목적 및 명칭)
특성화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위해 연구회를 결성할 수 있으며 기존의 연구회의 명칭으로 존속이 가능하다.

제 26조 (조직)
연구회의 기구는 각 연구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 27조 (활동)
  1. 학술 집담회 개최
  2. 본회에서 위임하는 학술대회의 주관
  3. 기타 연구 및 학술활동
제 9장 보칙
제 28조 (규정 및 규칙) 본 회칙의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규정을 둔다.
  1. 특별위원회의 규정
  2. 연구비 시상 규정
  3. 우수논문 시상 규정
  4. 수면다원검사실 운영규정
  5. 수면의학 인정의 규정
  6. 기타 포상 규정
제 10장 부칙
제 29조
  1. 본회 회칙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2. 본 회칙의 규정에 따라 설치된 각 부서와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시행세칙은 필요에 따라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다.
  3. 본 회칙은 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은 즉시 시행한다.
  4. (개정일) 2006년 10월 21일, 2009년 12월 1일, 2013년 11월 30일, 2015년 11월 28일, 2016년 11월 26일, 2018년 12월 8일, 2019년 5월 17일, 2019년 12월 7일, 2020년 12월 12일